우리 가족이 독일에 갈 수 있는 방법 정리

독일에 거주하고 아이들이 독일 교육을 받을 수 있으려면 비자가 해결되어야 한다.

우리나라는 비EU 국가로 그 지위도 일본보다 훨씬 떨어지는 모양새다.

다행히 내 직종인 IT 군은 독일에서도 인력이 딸린다고 하니 그거 하나 믿고 있는데...


1. 블루카드 이용

- 블루카드는 2012년 8월부터 시행된 제도로 특정 직군(IT 포함)으로 독일 취업에 성공하게 된다면 신청할 수 있는 비자이다. IT 직군은 연봉 하한선도 약 4만 유로정도로 실현 가능한 수준으로 보인다. 검색에 의하면 현지 대졸 초임에서 조금 높은 수준이라고 하는데..

즉 독일 기업에 연봉 4만 유로이상으로 취직할 수 있다는 증명을 받으면 블루카드를 신청할 수 있다. 아마도 구체적인 순서는 

방법 1 

- 여행 혹은 구직비자 발급

- 독일 입국

- 구직 활동

- 취업


방법 2

- 국내에서 독일기업에 구직

- 취업


이후에 ---여기서 부터는 불확실

- 취업 합격 기업의 증명을 기반으로 대사관이나 독일에서 노동비자 발급

- A 노동비자를 발급받을 때 블루카드로 발급을 받는건지..

- B 노동비자를 받은 후 블루카드로 전환을 하는건지..

(지금은 A로 알고 있음)


블루카드 비자를 받았다면 33개월 동안 해당 연봉을 받으며 소득세와 연금을 내고 영주권 신청을 할 수 있는 권리를 받는다. 독일어 B1 등급이 된다면 19개월로 기간이 단축된다.

내가 블루카드 비자를 받으면 배우자 가족 모두 동반 비자를 받을 수 있고 배우자는 소득활동을 할 수 있다.


2. 노동비자 이용

- 노동비자는 블루카드와 비슷한데 연봉 상한이 더 높고(연봉 상한이 있는지는 불확실), 60개월동안 소득세와 연금을 내야 영주권 취득 권리를 준다.


3. GMBH 설립

- 일종의 주식회사인데..지점이나 창업의 형태로 회사를 설립하고 이를 근거로 노동비자를 받을 수 있다. 이후는 2와 비슷..본인 사업을 진행하며 60개월동안 소득세와 연금을 내면 된다. 언어와 관계없이 수익모델이 있다면 이러한 형태도 좋을듯 하다. 


나의 경우는 3으로 처음 목표를 잡았다가 1을 고민하고 있다.

3의 장점은 한국도 마찬가지이지만 내 시간이 자유롭다는 점이다.

아직 아이들이 어리고 외국 적응의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내가 더 챙겨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여행도 다니고~~)

단점은 실제로 사업을 전개하지 않는 경우 먹고살 돈이 없다는 거다..결국 돈 많고 일하기 싫은 경우에 생각해 볼 수 있는 상황이다. 혹은 독일에서 먹힐만한 사업아이템이 있다던가(성공의 확신도..)


1은 취업을 위해 기본적으로 독일어가 되어야 한다는 거다. 영어도 가능하겠지만 입장바꿔 생각했을 때 내가 독일어를 하지 않으면 경쟁력도 많이 떨어질것 같다. 또한 1을 선택하면 19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에 영주권 찬스도 오고 경제적으로는 그냥 모은돈 까먹고 있는 것보다 든든하다는 것..정은이는 애 셋 보고 애들은 적응하느라 더 힘들까..모르겠다 정은이는 확실히 더 힘들겠지만 애들은 이러나 저러나 비슷할거 같다.


결국 지금의 생각은 일단 한국에 있을 때 어느정도 수익을 낼 수 있는 아이템이나 서비스를 미리 만들어 보고, 발전 가능성이 있으면 3번으로..별로 없으면 포트폴리오로 사용해 1번으로 도전할 계획이다.

물론 3으로 가더라도 독일어는 미리 철저하게 준비해야겠지..

알아보니 3으로 갔다가 사업에 실패하고 취직이 가능하다면 1로 전환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하니 너무 겁먹지 않아도 될 것 같다.


나에게 남은 시간은 최대 17개월이다. 지금 사는 집의 전세가 만기라..

2월은 이런저런 정보를 조금 더 모으고, 독일어, 영어공부와 함께 지금 회사일로 수익을 낼 방법에 대해 많이 고민해 봐야겠다.


한국나이 34살 부부, 6살, 4살, 2살 아이..오늘부터 우리 가족의 공식적인 독일 준비 첫 시작이다.